본문 바로가기
Business/금융 대출 알고나면 돈번다

국민연금대출자격 실버론 수급자라면 OK

by 알쉬 2018. 6. 21.

대한민국 국민의 든든한 노후 버팀목 중 하나가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직장인 사업자 지역가입자도 지금까지 불입한 국민연금을 추후 얼마나 받을지 관심거리일 수 밖에 없죠. 그런데 국민연금 수급자를 위한 대출도 있다는 사실 아세요? 국민연금대출 실버론을 이용하면 저리로 용도에 맞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럼 국민연금대출자격은 어떤지 지금부터 살펴볼께요.



민연금 실버론

 

대출을 받을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대출금리죠. 실버론은 초저금리로 대출이 진행됩니다. 5년 만기 국고채권 수익률에 연동하여 분기별로 금리가 변동되는데 2018 4월부터 6월 기준으로  2.50% 금리가 적용됩니다.  


또한 노후긴급생활자금으로 활용도가 높은 실버론은 신청 당일에 신청금액의 50% 이상을 수령할 수 있어 빠른대출을 원하는 분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연체가 되더라도 상환액을 국민연금 급여액에서 공제할 수도 있어서 미상환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고요.

국민연금대출조건

 

국내 거주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라면 실버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국민연금 수급자란 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 및 장애연금(1~3)을 말합니다. 다만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열거한 아래와 같은 대상은 실버론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1.개인회생 혹은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결정 확정전인 분

2. 장애 4급 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 연금급여 해외송금자, 외국인, 국외거주자, 재외동포, 피성년후견인, 피한정후견인

3. 연금급여 지급 중지, 정지, 충당 중인 분 그리고 국민연금기금에서 지급받은 대부금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분



국민연금대출용도

 

크게 4가지로 대부용도가 구분되는데의료비, 배우자 장제비, 전월세자금, 재해복구비입니다. 최근 5년간 실버론을 이용하신 분들중에 60%정도가 전월세자금, 38% 정도가 의료비로 사용되었습니다. 전세 월세 보증금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노후에 의료비 지출은 필수이니 당연한 결과일수도 있죠. 하지만 대부용도에 따라 신청가능한 요건이 있으니 이점도 체크해야겠죠.

 

먼저 전월세자금은 연금수급자 및 배우자 명의로 주택 임차계약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의로비는 수급자, 배우자 의료비 납부가 있어야 하는데 요양이나 치료 목적이 아닌 건강진단, 보약, 미용목적의 성형수술은 대상이 아닙니다. 배우자 장제비는 수급자의 배우자가 사망한 경우이며 재해복구비는 천재지변, 자연재해 등으로 수급자 및 배우자 피해사실이 확인된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대출한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실버론 대출한도는 최대 750만원입니다. 이는 연간 연금수령액의 2배 이내에서 위에서 살펴본 대부 용도별 실제 소요된 금액만큼만 대출이 진행됩니다. 예컨데, 매월 연금을 50만원씪 수령한다면 연간 수령액인 600만원이 최대 한도가 됩니다. 만약 전월세자금으로 700만원 지출되어도 대출 최고한도는 600만원이 되는 것이죠. 만약 500만원 의료비라면 500만원만 실버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대출 신청방법

 

실버론 신청은 연금 수급자 본인이 직접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통해 가능해요. 녹색창에서 국민연금관리공단 검색하시면 바로 지점 위치 확인이 가능해요.

국민연금대출 상환방법

 

원칙적으로 국민연금대출 신청후 지정된 신청자 통장으로 약정체결일로부터 3일 이내 지급됩니다대출기간은 최장 5년으로 매월 상환할 원금과 이자는 월수령액의 50%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이자만 납부하는 거치기간은 1년 혹은 2년 선택이 가능하고요. 결국 2년 거치에 5년 원금균등분할상환시 대출기간은 최장 7년까지 가능해집니다.


이상 국민연금대출자격 실버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 수급자라면 실버론도 한번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