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금융 대출 알고나면 돈번다

근로장려금 반기 정기 차이 및 신청 지급일 2023년

by 알쉬 2023. 3. 6.

 

근로장려금은 인터넷상에서 빈번하게 조회되는 단어 중에 하나입니다. 조건만 충족하면 최대 330만원을 현금으로 수령할 수 있으니 오늘 포스팅에서 서술하는 근로장려금 반기와 정기 차이점, 신청일 및 지급일 확인, 신청방법 등 2023년 정보 꼭 확인해 보세요.

 

근로장려금-지급일-신청일-2023년

 

2023년 근로장려금 조건

국세청은 자국 국민이 세금을 신고하고 납부하는 곳입니다. 만약 납부의무를 미이행하면 추징하기도 하는데요, 반대로 일정 요건을 충족한 국민을 위해 근로장려금을 지급하기도 합니다. 안내문을 받지 못했더라도 신청자격만 부합되면 수령이 가능하다는데,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대상자

근로장려금은 일정한 소득 및 재산 이하 조건을 충족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고소득자나 재산이 많다면 애초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근로장려금-소득기준-재산기준

 

위의 표로 정리되어 있듯이 부부합산 연소득의 경우 단독가구는 2,200만원 미만, 홑벌이가구는 3,300만원 미만 그리고 맞벌이가구는 3,800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총재산의 경우는 공통적으로 2억 4천만원 미만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여기서 연소득이란 근로소득을 비롯하여 사업/배당/이자/연금/종교인 소득의 합을 말합니다. 다만 합산되지 않는 소득도 있습니다. 총재산에는 토지/건물 등 부동산을 비롯하여 자동차, 유가증권, 전세보증금, 골프회원권 등을 포함합니다.

 

단, 배우자를 포함하여 전문직 사업을 영위 중, 전년도 중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분, 대한민국 국적 미보유시에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단독가구란 자녀(만18세 미만+연소득 100만원 이하), 배우자, 70세 이상 직계존속(연소득 100만원 이하) 없는 가구, 홑벌이는 자녀 혹은 배우자 혹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맞벌이는 본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급여액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를 말합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정기 차이점

근로장려금은 두 가지 신청방법이 있습니다. 근로소득자라면 정기신청 이외 반기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업자와 종교소득자는 정기신청만 가능하고요. 2019년 부터 도입된 반기신청은 반기별로 지급받을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단, 중복 신청은 불가하여 근로자라면 정기냐 반기냐 의사결정은 하셔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및 지급일

정기신청일은 2023년 5월 1일에서 31일입니다. 그리고 23년 8월말에 지급됩니다.

 

반기신청은 작년 하반기분은 3월 1일~15일 신청시 6월 말에 산정액에서 상반기 지원금액을 제외하고 지급됩니다. 반면, 상반기분은 9월 1일~15일 신청한다면 12월 말에 산정액의 35%를 지급받습니다. 단, 상방기분 정산액이 15만원 미만이라면 소액이라 다음 하반기분에 지급됩니다.

 

근로장려금-반기-정기-차이점

 

홈택스 화면 캡쳐본인데요, 정기 혹은 반기로 신청하며 신청시간은 06시~24시로 넉넉합니다. 

 

근로장려금 지원내용

그렇다면 근로장려금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가구형태별로 지급되는 금액이 다르며 작년에 비해 10% 정도 인상되었습니다. 

 

근로장려금-지원금액

 

단독가구 165만언, 홑벌이가구 285만원, 맞벌이가구 330만원으로 인상되었고 자녀장려금은 인당 70만원에서 인당 80만원으로 증액되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대상에도 해당되고 지원금애까지 확인하셨다면 이제는 신청하셔서 지급일에 맞춰서 혜택을 받으시면 됩니다. 지급일에 내 계좌로 송금이 된다고 하네요. 월급 이외 생각지도 못했던 보너스를 받는 기분일 겁니다.

 

만약 계좌 등록을 하지 못했다면,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수령한 이후 우체국을 방문하여 통지서와 신분증을 제출하여 현금수령이 가능합니다. 통지서의 경우는 홈택스에서 마이홈택스, 우편물 발송내역조회, 우편물보기로 들어가서 출력 가능합니다.

 

사실 근로장려금 대상자들은 정부에서 안내문을 발송합니다. 안내문은 근로장려금 대상자일 가능성이 높은 분들에게 전달되어서 받았더라도 신청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고, 못 받았더라도 대상에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홈택스(손택스)에서 본인이 직접 자격요건 확인하는 것입니다.

 

국세청 인터넷 사이트인 홈택스, 모바일 앱인 손택스 및 서면신청할 수 있습니다. 안내문 수령자는 ARS(1544-9944)도 이용할 수 있어요.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모바일 안내문을 받으면 손택스 신청화면으로 연결이 가능하며 주민등록번호 뒤 7가지만 입력하면 바로 신청이 완료됩니다.

 

안내문을 못 받았다면 홈택스의 경우 로그인 후 신청/제출 메뉴 혹은 복지이음 배너 '근로/자녀장려금'을 클릭 후에 신청하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기타사항 및 결론

간혹 나는 어떤 사람인데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할까요? 질문을 받게 됩니다. 다양한 케이스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대학생의 경우는 소득이 있어야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프리랜서라도 3.3% 원천징수 대상자라면 신청할 수 있어요.

 

2023년 근로장려금 안내문을 받았다면 반드시 혹시 나도 되지 않을까 궁금하다면 홈택스에서 신청자격 확인하시고 꼭 신청기간 내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반기와 정기 차이점, 신청일, 지급일 등 관련 내용 잘 숙지하시고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오늘도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