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신용대출상품리뷰

보금자리론이란 소득기준 및 대환 추가대출

by 알쉬 2019. 10. 3.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서민들이 내집마련을 위한 금융지원을 위해 주택담보대출, 주택보증, 주택연금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 2가지 상품이 대표적인데요, 금일은 보금자리론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고 디딤돌대출은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금자리론


먼저 보금자리론은 대출신청방법에 따라 3가지 상픔으로 분류됩니다.


u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피를 통해 대출신청시 가능한 상품입니다. 반면에 t보금자리론은 시중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가능한 보금자리론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낌e보금자리론은 근저당설정등기 및 대출거래약정을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상품인데요, u보금자리론과 t보금자리론 보다 0.1% 금리가 저렴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낌e보금자리론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부산은행에서만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제목을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방법이라 정했지만 3가지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등은 대동소이하오니 위의 대출신청방법만 기억해두시고 보금자리론으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서민을 위한 정책성 담보대출이기 때문에 일정 요건을 갖춘 분들만 보금자리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를 포함하여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이거나 혹은 1주택자(기존 주택은 2년 이내 처분 조건)만 보금자리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간소득도 따져보셔야 하는데요, 부부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단, 신혼가구의 경우는 맞벌이면 연소득 8,500만원 이하, 외벌이면 7천만원 이하로 요건이 완화됩니다.



위에서 신혼가구란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거나 혼일신고한 날부터 7년 이내의 부부를 말하며 0.2% 금리우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자녀 1명 가구는 연소득 8천만원 이하, 2명은 9천만원 이하 그리고 3명 이상 다자녀 가구는 연소득 1억원 이하로 소득요건이 적용되니 기억해두세요.


담보대출을 받고자 하는 주택가격도 중요한데요, 시세/매매가액/분양가액 등이 6억원 이하 주택만 해당됩니다.


전용면적은 수도권의 경우 85㎡ 이하, 지방은 100㎡ 이하의 주택으로 제한됩니다.


보금자리론 대출한도는 최대 3억원입니다. 단, 3명 이상의 자녀를 가진 가구는 최대 4억원까지 한도가 증대됩니다. 또한 다자녀가구는 0.4% 금리 우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을 많이들 이용하시는 이유가 바로 저금리 상품이라는 점입니다. 최장 30년까지도 상환가능한 상품이다보니 0.1%라도 금리를 낮추는 것이 좋곘죠.


보금자리론은 대출기간에 따라 10년시 2.1%, 15년시 2.2%, 20년시 2.3%, 30년시 2.35%의 기본금리가 적용되며 아낌e보금자리론은 위에서도 언급드렸지만 0.1% 금리가 더 낮춰집니다.


2019년 11월 부터는 기본금리가 0.2% 이상되어 2.3%, 2.4%, 2.5%, 2.55% 대출기간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위의 기본금리에 다양한 우대금리가 추가적으로 적용되어 낮은 금리로 게다가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을 수령한 이후에는 이지만 납부하는 거치기간 없이 분할상환합니다.


10년, 15년, 20년, 30년 대출기간 동안 원리금을 분할상환하거나 원금 분할상환 혹은 체증식 분할상환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 40세 미만으로 u보금자리론과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시에만 체증식을 선택하여 초기 상환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으니 해당되면 고려해보세요.


하지만 대출상환 중 만기 이전에 상환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2012년 9월 23일 이전에 대출받은 보금자리론의 경우 1년 이내 상환시 2%, 1년에서 3년 중도상환시 1.5%, 3년에서 5년은 1%가 적용되며 5년이 경과한 보금자리론은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직장인, 사업자, 연금소득자, 기타소득자 등의 소득증빙서류도 필요하니 잘 체크해두세요.



만약 2017년 12월 31일 이전에 제2금융권(저축은행, 상호금융사, 보험사, 신용카드사, 캐피탈사 등)으로 부터 받은 주택담보대출이 변동금리이거나 일시상환일 경우는 더나은 보금자리론을 통해 갈아탈 수도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기존에 보금자리론을 이용하고 있는 가운데 금리가 지속적으로 떨어져서 대환대출을 받고 싶은 분들도 계실겁니다.


보금자리론은 처음 신청한 상품의 조건 변경이 불가한 상품입니다. 그래서 고정금리인 보금자리론 금리를 낮출 수는 없는데요, 다만, 기존 보금자리론을 상환한다는 조건하에 신규로 대출 진행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