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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재테크로 종자돈 모으기

자사주매입 배당정책 등 주주환원정책 쓴 삼성전자 현대차 , 삼성전자 삼성그룹 지배구조 재편 및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저금리 저성장 엔저 강달러시대 재테크방법

by 알쉬 2014. 12. 4.

 

[자사주매입 배당정책 등 주주환원정책 쓴 삼성전자 현대차 , 삼성전자 삼성그룹 지배구조 재편 및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저금리 저성장 엔저 강달러시대 재테크방법]

 

대한민국 유가증권 특히 코스피(kospi)

시가총액의 절대적인 비중을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와 현대차

 

과거보다 비중이 작아지기는 했지만 아직까지

이 두 회사의 주가 향방에 따라 코스피 등락율에

많은 영향을 미침은 부정할 순 없습니다.

 

최근 주주환원정책으로 삼성전자와 현대차가

차례로 자사주매입 및 고배당에 대한 언질을

주면서 이에 대한 화답으로 많이 빠졌던 주가가

회복을 많이 하였죠.

 

자사주매입 (buy-back)

자기 회사 주식을 기업이 자기자금으로 사들이는

행위로 적대적 M&A에 대비하거나 주가가 저평가

되었다고 생각되었을 때 보통 시행이 됩니다.

자사주 매입이 이루어지면, 발행주식수가 줄어들게

되는데 이는 주당순이익(EPS)를 높여 주가 상승에

도움을 줍니다.  주식 매입후에는 자사주를 소각

하게 되면 배당을 하는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반면 기업이 미래 투자거리가 없어 남는 자금으로

자사주 매입한다고 부정적인 해석도 가능합니다.

 

[자사주매입 배당정책 등 주주환원정책 쓴 삼성전자 현대차 , 삼성전자 삼성그룹 지배구조 재편 및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저금리 저성장 엔저 강달러시대 재테크방법]

 

먼저 삼성그룹에 대해 말씀드리면,

 

이건희 회장의 장기간 입원으로 인해 이재용 부회장

위주로 삼성그룹의 지배구조가 재편되고 지금도

진행중이라 할 수 있죠.

 

삼성sds의 상장

(지분비율 : 이재용 11.25% , 이부진 3.90% , 이서현 3.90%)

 

삼성테크윈, 삼성종합화학 등 비주류 게열사 한화에 매각

 

제일모직의 상장

(삼성그룹 지배구조의 최상단에 위치한 에버랜드가

제일모직과 합병된 후 12월에 상장 예정임.

지분비율 : 이재용 25.10% , 이부진 8.37% , 이서현 8.37%)

 

또한 삼성전자는 2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발표하였고

연말 배당시 주주에게 좀 더 환원하고자 하는 의사를

내비치기도 하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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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고가 스마트폰의 영업이익 부진으로 인해

주가가 많이 휘청거렸는데, 또다른 고수익원인

반도체 부문 D램 반도체의 호황으로 인해 당분간

삼성전자의 캐쉬카우 역할을 톡톡히 할 예정이고

 

휴대폰 사업도 어느정도 바닥을 찍지 않았냐는

조심스러운 관측과 함께 지배구조 재편과 맞물려

삼성전자의 내년도 주가도 나쁘지만은 않으리라

생각되네요.

 

다음으로 현대차그룹을 살펴보면,

 

삼성그룹 다음 재계 2위 현대차그룹

과거 고 정주영 회장때 대한민국 1위 그룹

대표 회사 이미지에 조금은 못 미치지만

이제는 글로벌 기업으로 시세를 확장하면서

대한민국 경제의 버팀목이 되고 있죠.

 

 

도요타 GM 폭스바겐 등과 어깨를 견주는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 판매 회사이기도한

현대기아차그룹은 올해도 이자리를 굳건히

지킬 예상이죠.

 

현대기아차 연도별 판매수량

2010년 : 575만대

2011년 : 660만대

2012년 : 713만대

2013년 : 756만대

2014년 : 800만대 (예상)

 

다만 미국에서의 현대기아차 판매량이 다소

부진하였는데, 올 11월 미국내 자동차 판매는

2003년 이후 최고 실적을 이루었습니다.

저유가에 SUV등 대형 차량의 판매량이

증가하였다고 하는데, 현대차는 오히려 판매

증가율이 감소하였는데,

 

이는 아베노믹스 엔저로 인한 일본 자동차의

판매 호조로 인해 상대적으로 국내차량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 이유가 크지 않았나 싶죠.

 

[자사주매입 배당정책 등 주주환원정책 쓴 삼성전자 현대차 , 삼성전자 삼성그룹 지배구조 재편 및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저금리 저성장 엔저 강달러시대 재테크방법]

 

아무튼 현대기아차도 최근 배당확대 및 자사주매입

정책을 발표하면서 주가 반등 기미가 보이고 있고

한국전력 부지 매입으로 인한 여러 말들이 오가면서

떨어진 주가의 회복이 진행되고 있죠.

 

자동차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현대기아차의

강세가 점쳐지고 또다른 거대 시장인 인도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서 내년도 현대기아차 그룹의

전망도 괜찮다는 평이 많은 편이네요.

 

지금까지 삼성전자 현대차 위주로 최근 주가

움직임에 영향을 주었던 일들 내년도 주가 향방도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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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대한민국 대표주식의 향방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도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재테크

어디에 무엇을 얼마나 투자할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아무튼 이런저런 정세의 변화들

일일이 다 따져가면서 나의 재태크

포트폴리오 조정하기 쉽지 않죠.

 

그렇다고 경제 안좋다고 내 자산 그냥 썩혀

둘수도 없고, 재테크는 평생 가지고 가야할

숙제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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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오늘은 수년간 재무설계만을 도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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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간단한 소견 및 재무설계 추천을 끝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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