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만기신청 퇴사 이직 후기

by 알쉬 2023. 5. 30.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중소기업에 새로 입사한 청년들이 초기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청년과 기업, 정부가 함께 저축하여 장기근속을 돕는 제도입니다.

즉, 청년은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기업과 정부도 같은 금액을 더해주어서, 공제 가입 후 2년이 지나면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채움공제에 참여하고 싶은 청년들과 기업들이 궁금해 할 만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만기신청-중도해지-후기

 

청년내일채움공제

 

1. 신청자격

 

청년내일채움공제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규직으로 취업한 만 15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청년으로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중소기업에 새로 취업한 경우면서 월 평균 소득이 300만원 이하인 경우입니다. 단, 정규직만 가능하고 기간제나 파견 등은 불가능합니다.

 

학력은 상관없지만 취업일 때 고등학교나 대학에 재학 중이면 안 됩니다. 군복무 중이라면 최대 39세까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규직 취업일 때 고용보험 이력이 없거나, 졸업 후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12개월 이하인 경우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3개월 이하의 단기 가입은 제외되고, 방송·통신·방송통신·사이버(원격대학), 학점은행제, 야간대학, 대학원은 졸업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기업도 신청을 해야 청년들에게 내일채움공제의 혜택을 줄 수 있는데요, 제조업이나 건설업종의 중소기업으로, 직전 3개월 동안 평균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가 5명에서 50명 미만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월급여는 기본급과 각종 제수당, 월평균 상여금과 고정수당, 성과급 등을 다 합쳐서 계산합니다.

 

2. 지원안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과 기업, 정부가 삼방으로 저축하여 청년의 목돈을 모아주는 방식입니다. 총 2년 동안 저축하고 만기에는 원금 1,200만원에 더한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은 5일, 15일, 25일 중에 편한 날짜를 골라서 20개월 동안은 월 16만원을, 나머지 4개월 동안은 월 20만원을 자동이체로 저축합니다. 총 2년 동안 400만원을 저축하게 됩니다. 만기 후에는 중소기업벤처기업부의 내일채움공제(3~5년)로 연장가입도 할 수 있습니다.

 

 

기업도 매월 자동이체로 저축하는데요, 청년과 마찬가지로 20개월 동안은 16만원, 나머지 4개월 동안은 20만원을 저축합니다. 총 400만원을 저축하게 됩니다. 정부도 기간별로 지원하여 총 400만원을 저축해 줍니다. 결국 2년 동안 청년 400만원 + 기업 400만원 + 정부 400만원으로 총 1,200만원의 청년내일채움공제가 이루어집니다.

 

3. 신청

 

청년내일채움공제란 무엇일까요? 이는 청년들이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재정적인 안정감을 갖도록 돕는 정부의 지원제도입니다. 청년들은 매월 월 평균 소득의 5%를 적립하면, 회사와 정부가 각각 같은 금액을 적립해주어서, 2년 후에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제도에 어떻게 신청할 수 있을까요? 신청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운영기관을 선택하고 참여신청을 하면 됩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려면 운영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참여신청을 하면 됩니다.

 

신청기한은 입사 후 6개월 이내입니다. 자격심사에 시간이 걸리므로, 가능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을 하고 나면 고용센터에서 승인여부를 검토하여 통지서를 발송합니다. 승인되면 청약신청을 하라는 안내를 받게 되고, 불승인되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청약신청을 하면 가입이 완료되고, 2년 후에 만기지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 만기지급 신청을 하려면 “청년공제 청약 누리집"에 접속하여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등의 서류를 업로드하면 됩니다. 그러면 원금 1,200만원과 이자를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4. 중도해지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한 후에는 근로조건이나 기업유형이 바뀌어서 가입자격을 잃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중도해지가 되고,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의 사유는 기업의 사유와 청년의 사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기업 중도해지 사유

 

기업이 휴·폐업하거나 부도, 해산, 휴직하는 경우 기업이 권고사직 등으로 청년을 퇴직시키는 경우 기업이 고용보험료를 체납하는 경우 기업이 부당대우, 직장 내 괴롭힘, 직장 내 성희롱 등을 하는 경우 기업이 6회차 이상 기업부담금을 미납하는 경우

 

기업이 3개월 이상 연속으로 임금 일부를 체불하거나, 퇴사일 이전 6개월 이내에 1개월분 임금 전액을 1개월을 초과하여 체불하는 경우 기업이 정부지원금 지급 도래일로부터 6개월 이상 지원금 신청을 지연하거나, 운영상황 점검표(기업용)를 미제출하는 경우 기업이 부정수급하는 경우

(2) 청년 중도해지 사유

 

청년이 창업하거나, 이직하거나, 학업을 하는 경우 청년이 배임·횡령 등의 불법행위로 해고되는 경우 청년이 6회차 이상 자기부담금을 미납하는 경우 청년이 만기일로부터 3개월을 초과하여 자기부담금을 미납하는 경우 청년이 부정수급하는 경우 중도해지가 되면 환급금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환급금은 중도해지의 사유에 따라 다르게 지급됩니다. 기업사유로 중도해지되면, 청년은 청년부담금과 기업부담금(‘23년 이전 기업기여금)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지원금도 가입기간에 따라 적립금의 50~10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사유로 중도해지되면, 청년은 청년부담금만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부담금은 기업에게 돌아갑니다. 정부지원금도 가입기간에 따라 적립금의 0~50%만 받을 수 있습니다.

 

 

5. 후기 및 맺음말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온라인상 후기도 들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작년에 취업을 하고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했습니다. 저는 매월 16만원을 적립했고, 회사와 정부도 같은 금액을 적립해주었습니다. 그래서 한 달에 총 48만원이 적립되었습니다. 이렇게 2년 동안 꾸준히 적립하다보니, 올해 만기가 되었습니다.

 

만기지급 신청을 하고 한 달 정도 기다리니, 만기금이 입금되었습니다. 만기금은 약 1300만원이었습니다. 세금도 면제되어서 깔끔하게 받았습니다. 저는 그 돈으로 퇴직연금에 가입하고, 여행도 다녀오고, 저축도 했습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덕분에 장기근속의 동기를 갖게 되었습니다. 회사에서도 저를 인정해주고, 업무능력도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재정적인 안정감도 얻게 되어서 미래를 설계하는데 큰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저와 같은 처지에 있는 많은 청년들에게도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추천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들이 장기근속을 하고, 재정적인 안정감을 갖도록 돕는 정부의 지원제도입니다. 청년들은 매월 월 평균 소득의 5%를 적립하면, 회사와 정부가 각각 같은 금액을 적립해주어서, 2년 후에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청년들이 목돈을 형성하고, 미래를 설계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들에게 매우 유리한 제도입니다. 원금의 3배가 넘는 금액을 받을 수 있고, 세금도 면제되고, 중도해지시에도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근속의 동기를 갖게 되고, 업무능력도 향상되고, 재정적인 안정감도 얻게 됩니다. 주변 지인들은 물론 후기를 보더라도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한 것을 후회하지 않는 것 같네요. 많은 청년들에게도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적극 추천합니다.

 

 

청년도약계좌 무직 공무원 알바 가입방법 및 조건

안녕하세요? 금일은 6월 출시를 앞두고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가입대상에 무직 가능한지 공무원이나 군인도 신청할 수 있는지 그리고 가입방법 등 관련

yunss00.tistory.com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26주 적금 계산 후기 단점 예금자보호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카카오뱅크의 예적금 상품 중에서 세 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인터넷만으로 모든 업무를 처리하는 온라인 전용 은행으로, 편리하고 저렴한 서비스

yunss00.tistory.com

 

 

서울시 청년 월세지원 후기 이사 전입신고 2023 이의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서울시 청년 월세지원사업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이 사업은 서울에 살고 있는 청년들에게 월세를 부담 덜어주는 좋은 기회입니다. 월 20만원을 10개월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yunss0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