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금융 대출 알고나면 돈번다

청년도약계좌 조건 신청방법 은행 금리 2023년

by 알쉬 2023. 6. 19.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정책금융상품인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 15일부터 출시된 새로운 적금 상품으로, 월 최대 7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정부와 은행이 우대금리와 지원금을 제공해주는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조건-2023년

 

이 상품을 이용하면 5년 만에 최대 5000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청년도약계좌의 신청방법과 혜택, 대상자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청년들의 자산형성과 경제적 자립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1. 신청시기와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 15일부터 신청받기 시작했습니다.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만 19세에서 34세 사이의 청년이라면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로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뱅킹을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 시 실명확인 및 소득확인 절차가 필요하며, 한 사람당 하나의 계좌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 후 매월 일정한 금액을 납입하면 됩니다. 납입한도는 월 최대 70만 원이며, 최소 납입금액은 없습니다. 단, 5년 만기 전에 중도해지한다면 특별중도해지 요건에 해당되는 사유는 에외적으로 가능합니다.

 

가입자의 사망 및 해외이주, 가입자의 퇴직, 사업장의 폐업, 천재지변, 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 생애최초 주택구입 등 특별중도해지의 경우에는 본인 납입금 외 정부 기여금이 지급되며, 비과세 혜택도 적용됩니다.

 

23년 6월 15일 부터 23일까지 출생연도에 따른 5부제로 가입신청이 가능합니다.

 

 

2. 은행 금리

 

청년도약계좌의 가장 큰 매력은 높은 금리와 정부 지원금입니다. 현재 11개 은행에서 청년도약계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은행별로 기본금리와 우대금리에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의 경우는 기본금리 4.5%에 운행별 최대 우대금리는 1.0%입니다.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은 기본금리 4.0%에 최대 1.5%의 은행별 우대금리가 가산되어 적용됩니다. 광주와 전북은행은 기본금리 3.8%에 최대 1.7%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결국 기본금리와 우대금리가 가산되어 연 5.5% 금리가 적용되며 여기에 소득우대요건 충족시 추가 0.5% 금리가 가산되어 최종적으로 연 6.0%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소득우대요건이란, 총급여 2,400만원 이하 혹은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 1,600만원 이하가 기준이 됩니다.

 

 

3. 정부 지원금

 

청년도약계좌의 정부지원금은 가입자가 개인소득 수준과 본인이 납부한 금액에 따라 추가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정부지원금은 매칭비율이라는 비율에 따라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곱해져서 지급됩니다.

 

매칭비율은 개인소득이 낮을수록 더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소득이 2,400만원 이하인 경우 매칭비율은 6.0%로 가장 높고, 개인소득이 6,000만원 이하인 경우 매칭비율은 3.0%로 가장 낮습니다.

 

정부지원금의 월 최대 지급액은 2만4천원입니다. 즉, 월 40만원을 납입하면 정부지원금으로 월 2만4천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은 5년 만기 전에 중도해지한다면 특별중도해지 요건에 해당되는 사유를 제외하고는 받을 수 없습니다.

 

 

4. 대상자

청년도약계좌의 신청하기 위해선 연령 및 소득요건 등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 (병역이행기간 최대 6년 추가 인정)이면서 총 급여액 7,500만 원 이하 (종합소득금액 6,300만 원 이하)면서 가구소득이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또한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제외됩니다. 단, 학력에는 제한이 없으며, 22년도에 소득이 있다면 23년 신청 시점에 무직이라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부 모두 신청할 수 있으며, 가입 이후에는 소득이 늘어도 상품 유지가 가능합니다.

 

이상 청년도약계좌 23년도 신청자격 및 신청자격 그리고 은행 금리 및 정부 지원금까지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매월 적금 여력이 되신다면 은행 적금상품 보다 금리가 좋은 청년도약계좌 꼭 가입하시길 바라면서 금일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만기신청 퇴사 이직 후기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중소기업에 새로 입사한 청년들이 초기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청년과 기업, 정부가 함께 저축하여 장기근속을 돕는 제도입니다. 즉, 청년은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yunss00.tistory.com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미혼 신청방법 디딤돌 후기

집을 사려고 하지만 돈이 부족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부분의 경우 대출을 받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대출을 받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금리가 높아서 부담스럽거나 한도가

yunss00.tistory.com

 

 

서울시 청년 월세지원 후기 이사 전입신고 2023 이의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서울시 청년 월세지원사업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이 사업은 서울에 살고 있는 청년들에게 월세를 부담 덜어주는 좋은 기회입니다. 월 20만원을 10개월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yunss0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