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금융 대출 알고나면 돈번다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 추가납입 장단점 후기

by 알쉬 2023. 6. 1.

국민연금은 노후를 보장하는 중요한 제도이다. 그러나 국민연금에 대해 잘 알지 못하거나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글에서는 국민연금의 운영방식과 납부방법, 추가납입과 임의가입의 방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본다.

 

국민연금-임의가입-추가납입-장단점-후기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국가가 주관하는 공적 연금제도이다. 근로자와 사업주 등의 납부자들은 매월 일정한 비율로 국민연금공단에 보험료를 납부한다.

 

그리고 노후나 사망, 장애 등의 경우에는 국민연금공단에서 연금이나 급여를 받는다. 국민연금의 연금액은 가입자의 소득수준과 납부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1. 추가납입

 

국민연금은 월별로 정해진 금액을 납부해야 한다. 하지만 가입자는 자신의 상황에 따라 추가로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다. 이를 추가납입이라고 한다. 추가납입을 하면 연금액을 높이거나 연금수령연령을 당기는 효과가 있다.

추가납입은 한 해에 최대 12개월분까지 가능하다. 인터넷뱅킹, 가상계좌, 신용카드 등으로 납부할 수 있다. 인터넷뱅킹으로 납부하려면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전자민원->개인연금->신고/신청->추납보험료 납부신청 메뉴로 들어가면 된다.

 

 

추가납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연금액을 높일 수 있다. 추가납입한 금액은 연금액 계산에 반영되므로, 추가납입할수록 연금액이 증가한다. 연금수령연령을 당길 수 있다. 추가납입한 금액은 가입기간에 포함되므로, 추가납입 할수록 가입기간이 증가한다. 가입기간이 증가하면 연금수령연령이 당겨진다. 또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추가납입한 금액은 소득세법에 따라 세액공제 대상이 되므로, 소득세를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추가납입의 단점도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추가납입한 금액은 국민연금공단에 납부되므로, 현재 사용할 수 있는 현금이 줄어들며 추가납입한 금액은 일반적으로 환불받을 수 없다. 환불받으려면 특별한 사유가 있어야 한다. 향후 정책변경에 따른 불확실성이 있다. 국민연금은 정부의 정책에 따라 운영되는 제도이므로, 향후 정책변경에 따라 연금액이나 연금수령연령 등이 변동될 수 있다.

 

2. 임의가입

 

국민연금 임의가입은 의무적으로 가입하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제도이다. 자영업자, 프리랜서, 학생 등의 비근로소득자들은 국민연금 임의가입을 통해 노후를 준비할 수 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자는 월별로 일정한 금액을 납부하며, 연금액은 가입기간과 납부액에 따라 결정된다. 국민연금 임의가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전자민원->개인연금->신고/신청->임의(희망)가입 및 탈퇴 메뉴로 들어가면 된다.

 

 

오프라인 신청은 국민연금공단 지사나 지청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된다. 방문 신청시에는 신분증과 통장을 지참해야 한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시에는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노후를 준비할 수 있다. 사망이나 장애 등의 경우에도 연금이나 급여를 받을 수 있으므로, 위기상황에 대비할 수 있으며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3. 임의계속가입

 

국민연금은 우리의 노후를 보장해주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을 받으려면 최소한 10년 이상 가입해야 하고, 가입기간에 따라 연금액이 달라집니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 요건을 충족해도 더 많은 연금을 받고 싶다면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은 본인이 원하는 경우에 60세 이후에도 계속해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고 가입자격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가입기간이 늘어나서 연금액이 증가하거나 최소한의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임의계속가입은 사업장임의계속가입자, 지역임의계속가입자, 기타임의계속가입자로 나뉘고, 각각 보험료 납부방법과 신청절차가 다릅니다.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을 하려면 외국인을 포함한 국민연금 가입자 또는 과거 가입자였던 자로서 60세 이상 65세 이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이미 반환일시금을 받았거나, 전액미납이나 전액 납부예외자이거나, 노령연금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임의계속가입을 할 수 없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은 본인이 직접 신청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65세까지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으며, 공단 방문, 우편, 팩스, 전화, 인터넷 또는 모바일 앱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임의계속 가입ㆍ탈퇴 신청서와 가입자 정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의 장점은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되거나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환일시금보다 연금으로 받는 것이 장기적으로 훨씬 유리합니다. 단점은 보험료를 전액 본인이 부담해야 하고, 연금수령액이 많으면 건강보험 피부양자에서 제외되거나 기초연금 금액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실업크레딧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은 퇴사 후 구직활동을 하는 동안 국민연금 보험료를 국가에서 일부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즉, 실직자가 실업크레딧을 신청하면 보험료의 75%를 국민연금기금과 고용보험기금과 일반회계에서 각각 25%씩 부담해주고, 나머지 25%만 본인이 납부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가입기간이 인정되어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유지됩니다.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의 장점은 가입기간을 채워서 평생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되고, 평생 받게 될 연금액도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신청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으로 국민연금 가입자(과거 가입자 포함)

* 재산세 과세표준 합이 6억원 이하인 자

* 종합소득액 합이 1억6천8백만원 이하인 자

* 토지, 건축물, 주택, 항공기 및 선박 과세 표준 합이 6억원 이하인 자

 

 

그러나 이미 반환일시금을 받아서 가입기간이 없어졌거나, 현재 노령연금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은 고용노동부 고용센터나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직활동 중인 달에 구직활동 종료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고용센터에서 구직활동 교육을 듣는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편이나 팩스로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결과는 우편으로 알려줍니다.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의 월 보험료는 본인이 퇴사 전 3개월 동안 받은 평균임금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에 9%를 곱한 금액입니다. 단, 최대 70만원까지만 인정됩니다.

 

5. 후기 및 맺음말

 

지금까지 정리해본 국민연금 임의가입 임의계속가입 추가납입 관련 후기를 찾아보았습니다.

 

저는 40대 중반의 자영업자입니다. 저는 국민연금에 임의가입을 하고 있습니다. 임의가입은 자영업자나 프리랜서와 같이 의무가입 대상이 아닌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저는 노후를 위해 국민연금을 받고 싶어서 임의가입을 했습니다.

 

임의가입을 하면 본인이 원하는 보수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수액에 따라 납부해야 할 보험료와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이 달라집니다. 저는 최저 보수액인 30만원을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매월 2만7천원의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저 보수액으로 가입하면 받을 수 있는 연금액도 매우 적습니다. 저는 현재 가입기간이 8년 정도 되는데, 만약 10년 이상 가입하고 65세에 연금을 받으면 월 7만원 정도밖에 받지 못합니다. 그래서 저는 추가납입과 임의계속가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8년 동안 최저 보수액보다 높은 보수액으로 추가납입을 하면 얼마나 연금액이 달라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최저 보수액인 30만원 대신 평균 보수액인 200만원으로 추가납입을 하면 월 18만원 정도의 추가납부금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월 연금액이 7만원에서 47만원으로 증가합니다. 즉, 추가납부금보다 받게 될 연금액이 훨씬 많아집니다.

 

저는 만약 60세까지 임의가입을 유지하고, 그 후에도 임의계속가입을 하면 얼마나 연금액이 달라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60세까지 최저 보수액으로 임의가입을 유지하고, 그 후에도 최저 보수액으로 임의계속가입을 한다면 월 연금액은 10만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60세까지 평균 보수액으로 임의가입을 유지하고, 그 후에도 평균 보수액으로 임의계속가입을 한다면 월 연금액은 67만원 정도입니다.

 

즉, 가입기간과 보수액을 늘리면 받게 될 연금액이 훨씬 많아집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추가납입과 임의계속가입을 통해 국민연금을 늘리고 싶습니다. 당장은 현금이 줄어들겠지만, 노후를 위해 훨씬 유리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추가납입과 임의계속가입은 세법상 소득공제 대상이므로 세금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제도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국민연금다운 의식과 태도로 정확하게 알고 적절하게 이용하고 책임있게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추가납입과 임의가입과 같은 선택적 제도를 활용하여 노후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금일 살펴본 내용들과 아래 추천 드리는 이전글도 함께 비교해 보시면서 국민연금에 대한 정보를 잘 습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장단점 온라인 신청 계산법 후기

국민연금은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공적 연금 제도로, 정부가 운영합니다. 매월 일정 금액의 연금을 지급받으려면 연금 수령 나이에 도달해야 하는데, 이 나이는 출생연도에 따라 다릅니다. 1969

yunss00.tistory.com

 

국민연금담보대출 실버론 대출자격 후기 신청 금리

많은 은퇴자들은 국민연금에 대해 관심이 깊습니다. 주변 사람들과 연금액을 비교하고 연금수령 시기를 조정하면 얼마나 달라지는지 계산해보기도 합니다. 국민연금은 1988년부터 10인 이상의

yunss00.tistory.com

 

주택연금 단점 수령액표 2023 공시지가 12억원 신청 및 해지방법

주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노후에 소득이 부족하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그런 분들을 위해 국가가 제공하는 제도가 바로 주택연금입니다. 주택연금은 자신의 집을 담보로 해서 매월 일정한

yunss0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