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금융 대출 알고나면 돈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장단점 온라인 신청 계산법 후기

by 알쉬 2023. 5. 18.

국민연금은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공적 연금 제도로, 정부가 운영합니다. 매월 일정 금액의 연금을 지급받으려면 연금 수령 나이에 도달해야 하는데, 이 나이는 출생연도에 따라 다릅니다. 1969년생 이후로는 만 65세가 연금 수령 나이입니다.

하지만 일부 국민연금 가입자들은 건강이나 경제적 이유로 인해 일찍 은퇴하고 싶거나, 노후에 대비할 수 있는 소득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국민연금 조기수령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 제도는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연금 수령 나이보다 최대 5년까지 앞당겨서 연금을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1969년생이라면 만 60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조기수령-장단점-후기

 

국민연금 조기수령

 

1. 개념 및 장단점

 

국민연금의 장점은 소득이 없거나 부족한 경우에 생활비를 마련할 수 있고, 연금 수령 기간이 길어져 평생 받을 수 있는 연금의 총액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국민연금은 소득세와 지방소득세가 면제되고, 재산세와 상속세도 감면됩니다.

 

그러나 국민연금 조기수령의 단점도 있습니다. 조기수령 시 원래 받을 수 있는 연금 금액에서 앞당기는 1개월마다 0.5%씩 감액되기 때문에 연금 금액이 줄어들고, 평생 받을 수 있는 연금의 기간도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소득이 있으면 조기수령이 불가능하고, 일부 사회보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연금 조기수령은 장단점을 잘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참고로 국민연금 수령가능나이를 출생연도별로 조기수령과 일반적으로 받는 나이를 아래 이미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2. 온라인 신청방법 등

 

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 방법은 온라인 신청, 직접 방문 신청, 전화 신청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는 방식이고, 직접 방문 신청은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나 지역센터에 신분증과 연금 지급 청구서를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전화 신청은 국민연금 콜센터(1355)에 전화하여 조기수령 신청을 하고, 작성한 서류를 팩스나 우편으로 발송하는 방식입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분증 및 도장, 조기노령연금 수령계좌, 혼인관계 증명서 (주민등록번호 포함), 연금 지급 청구서

 

3. 연기방법

 

국민연금 연기란 국민연금 수령 나이가 되었을 때 원하는 경우 최대 5년까지 1회에 한해서 수령연기를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연기하는 연금액은 10% 단위로 50% ~ 90% 또는 전액을 선택해 연기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연기의 장점은 연금 금액이 증가하고, 세제 혜택이 있으며, 경제활동을 계속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금 금액이 증가하는 이유는 연기하는 경우 추후 수령하게 되는 연금액에 매년 7.2%와 물가변동률을 가산 적용 해주기 때문입니다.

 

세제 혜택은 국민연금이 소득세와 지방소득세가 면제되고, 재산세와 상속세도 감면되기 때문입니다. 경제활동을 계속할 수 있는 이유는 국민연금 수령 나이에도 일하고 싶은 경우에는 연금을 연기하면서 경제활동을 지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국민연금 연기의 단점도 있습니다. 연금 수령 기간이 줄어들고, 사망 시 반환일시금이 감소되며, 일부 사회보험료가 부과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금 수령 기간이 줄어드는 이유는 연기를 하면 받을 수 있는 연금의 총액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지만, 평생 받을 수 있는 연금의 기간은 줄어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사망 시 반환일시금이 감소되는 이유는 사망 시 납부한 보험료에서 받은 급여액을 차감한 금액을 유족에게 반환해주는 반환일시금이 줄어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일부 사회보험료가 부과되는 이유는 국민연금을 연기하면서 경제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료와 장애인고용부담금 등의 사회보험료가 부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후기 및 끝맺음

 

국민연금 조기수령에 대한 한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연금 수령액이 100만원 정도라서 조기수령을 선택했습니다. 조기수령을 하면 연금 금액이 감액되지만,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월 100만원의 연금을 5년 앞당겨서 받으면 30%가 감소되어 월 70만원이 됩니다. 하지만, 월 200만원의 연금을 5년 앞당겨서 받으면 60%가 감소되어 월 80만원이 됩니다. 따라서 연금 수령액이 크면 클수록 감액률이 높아집니다. 조기수령 연도에 따른 감액률 및 조기수령금액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국민연금 조기수령은 연금 수령 나이보다 최대 5년까지 앞당겨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조기수령 시 원래 받을 수 있는 연금 금액에서 앞당기는 1개월마다 0.5%씩 감액됩니다. 즉, 시기를 앞당겨 받는 만큼 연금 금액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반대로 연기는 이와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장점은 노후에 대비할 수 있는 소득원이 생기고, 연금 수령 기간이 길어지며, 세제 혜택이 있습니다. 단점은 연금 금액이 감액되고, 소득이 있으면 조기수령이 불가능하며, 일부 사회보험료가 부과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은 노후를 위한 중요한 선택이므로, 잘 생각하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담보대출 실버론 대출자격 후기 신청 금리

많은 은퇴자들은 국민연금에 대해 관심이 깊습니다. 주변 사람들과 연금액을 비교하고 연금수령 시기를 조정하면 얼마나 달라지는지 계산해보기도 합니다. 국민연금은 1988년부터 10인 이상의

yunss00.tistory.com

 

연차수당 지급의무 및 안주면 미지급 신고 후기 계산방법

연차수당이란 근로자가 연차를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남겨두면 회사가 주는 수당입니다. 연차는 법적으로 보장된 근로자의 권리로, 휴식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로자들이 왜 연차

yunss00.tistory.com

 

 

주택연금 단점 수령액표 2023 공시지가 12억원 신청 및 해지방법

주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노후에 소득이 부족하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그런 분들을 위해 국가가 제공하는 제도가 바로 주택연금입니다. 주택연금은 자신의 집을 담보로 해서 매월 일정한

yunss0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