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금융 대출 알고나면 돈번다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미혼 신청방법 디딤돌 후기

by 알쉬 2023. 5. 22.

 

 

 

 

집을 사려고 하지만 돈이 부족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부분의 경우 대출을 받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대출을 받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금리가 높아서 부담스럽거나 한도가 낮아서 부족하거나 신용도가 낮아서 거절당할 수도 있습니다.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미혼-신청방법-후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특정 대상에게 유리한 조건의 대출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입니다. 이 글에서는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이 무엇인지, 어떤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그리고 후기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생애 첫 번째로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대출을 이용합니다. 집값이 너무 비싸기 때문이죠. 그래서 서민들은 디딤돌대출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데, 이는 금리가 낮고 다른 대출보다 좋은 조건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디딤돌대출 중에서도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은 특별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이제부터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로 디딤돌대출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대상(주택)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이라는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은 세대원 모두가 무주택인 세대주여야 합니다. 또한, 부부합산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생애최초,신혼부부, 2자녀이상 가구는 7천만원까지 가능). 그리고 순자산 가액이 5.06억원 이하인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단독 세대주인데 만 30세 미만인 경우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주택을 매매계약으로 구입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며, 상속, 증여, 재산분할 등으로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주택은 전용면적 85㎡이하(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은 100㎡), 5억원 이하 주택만 가능합니다. 신혼부부와 2자녀 이상 가구는 6억원 이하 주택까지 가능합니다. 대출신청일 현재 등기부등본상의 소유자가 아니라면 매매계약서를 제출해야 하고, 소유권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2. 신청절차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인 디딤돌대출은 온라인이나 은행 지점에서 신청할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기금e든든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하고, 대출신청 메뉴에서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을 선택한 후 신규대출신청을 누릅니다.

 

그리고 나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서류를 첨부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은행 영업점에서 신청하려면 대출신청서와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지정은행 중 하나에 방문하면 됩니다. 지정은행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수협은행, 전북은행 등 11개 은행입니다.

 

3. 한도 및 상환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의 한도는 주택가격의 70% 이내이며 최대 2.5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신혼가구나 2자녀 이상 가구는 4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애최초주택구입자는 최대 3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으며 주택가격의 80%까지 대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간상환금액이 연간소득의 60%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디딤돌대출의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1년간 거치할 수도 있고 비거치할 수도 있습니다. 매월 일정한 금액을 상환해야 합니다. 디딤돌대출의 기간은 10년부터 30년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에 따라 소득수준별로 금리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4. 대출금리

 

대출금리 부부연간 합산소득과 만기에 따라 기본금리가 달라지는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은 연 2.15%에서 연 3.00% 사이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나 5년단위 변동금리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이자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조건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녀수가 많으면 연 0.3%에서 연 0.7%까지, 생애최초주택구입이거나 다문화, 장애인가구, 신혼가구 등이면 연 0.2%, 한부모가구면 연 0.5%,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했으면 연 0.1%에서 연 0.2%까지, 부동산전자계약 시스템을 이용했으면 연 0.1%, 신규 분양주택을 구입했으면 연 0.1% 등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미혼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은 무주택 세대주로서 부부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이고 순자산가액이 5.06억원 이하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LTV 80%, DTI 60%의 한도 내에서 최대 3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만 30세 이상의 미혼단독세대주는 대출받을 수 있는 주택과 호당 대출한도에 제한이 있습니다. 주택의 가격은 3억원 이하이고 주거전용면적은 60㎡ 이하여야 합니다. 호당 대출한도는 일반적으로 1.5억원이지만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라면 2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미혼단독세대주는 직계존속 중 한 명 또는 미성년인 형제·자매중 한 명 이상과의 부양기간이 계속해서 6개월 미만인 경우에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6. 실거주의무

 

디딤돌대출을 받으면 대출받은 집에 실제로 살아야 합니다. 이것을 실거주의무라고 합니다. 실거주의무는 대출받은 날부터 시작해서 대출을 갚을 때까지 유효합니다. 실거주의무를 지키지 않으면 문제가 생깁니다. 대출금리가 인상됩니다.

 

 

 

 

실거주의무를 지키지 않은 날부터 대출을 갚을 때까지 연 2%p를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대출금을 일시상환해야 합니다. 실거주의무를 지키지 않은 날부터 3개월 안에 전액 상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강제집행될 수 있습니다.

 

7. 후기 및 맺음말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관련된 후기도 아래와 같이 요약해 보았습니다.

 

* 저소득층이나 청년층, 신혼가구, 다자녀가구 등에게 디딤돌 대출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신혼가구로서 4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었고, 금리도 저렴하게 적용받았어요. 대출신청부터 상환까지도 간편하고 빠르게 처리되었어요.

 

* 디딤돌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많은 분들이 금리와 우대금리, 대출한도와 상환방법 등에 만족하시는 것 같아요. 그리고, 신청방법과 절차도 복잡하지 않고 편리하다고 하시네요.

 

* 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하려면 낮은 금리로 장기간 이용할 수 있는 대출이 필요하지요. 이것은 조금만 차이가 나도 몇 년이 지나면 큰 돈이 되니까요. 이 글에서는 2022년 디딤돌 대출의 조건과 신청방법, 그리고 후기를 살펴볼 거예요.

 

디딤돌 대출은 정책성 주담대로서 꾸준히 인기가 있습니다. 고객의 소득과 가구형태에 따라 다양한 대출한도와 상환방법을 제공하고 금리도 여러 가지 우대조건을 적용해줘 좋은 평가가 많습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은 고객의 주거계획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부채를 감소시키고 합리적으로 주택을 구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마지막으로 관련 콘텐츠와 홈페이지를 소개하고 글을 마무리할게요.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대환 후기 생활안정자금 서류

이번 시간에는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용도별로 대환 생활안정자금 그리고 전세반환금 목적으로 어떻게 이용가능한지 지방이나 오피스텔/빌라도 가능한지 그리고 무직자나 청년은 대상에

yunss00.tistory.com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차이 및 특례 동시 자격 후기

정부가 지원하는 모기지론으로 대표적인 상품이 바로 보금자리론과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 가세하면서 관심이 더욱 고조되는 상황에서 두 가지 상품 차이점 및 동시에

yunss00.tistory.com

 

 

kb국민희망대출 국민은행 대환 신청 후기 1금융권 상품

KB국민희망대출은 제2금융권에서 1금융권으로 갈아타는 대환대출 상품으로 저신용 취약차주들을 위해 국민은행이 출시한 상품입니다. 최대 1억원까지 10% 미만의 금리로 이용할 수 있으며, 최장

yunss0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