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금융 대출 알고나면 돈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26주 적금 계산 후기 단점 예금자보호

by 알쉬 2023. 5. 29.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카카오뱅크의 예적금 상품 중에서 세 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인터넷만으로 모든 업무를 처리하는 온라인 전용 은행으로, 편리하고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예적금 상품도 다양하고 고이율을 자랑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는 세이프박스, 26주 적금, 모임통장이라는 세 가지 예적금 상품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각각의 특성과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 보고 예금자보호제도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26주적금-세이프박스

 

카카오뱅크 예금과 적금

 

1.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카카오뱅크 26주 적금은 실명으로 가입한 개인 고객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정기적금 상품입니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는 만 17세 이상의 내국인이 대상입니다. 가입할 때 1천원부터 1만원까지 원하는 금액을 선택하면, 그 금액만큼 매주 자동으로 증가하면서 입금됩니다.

 

예를 들어, 1천원을 선택하면 2주차에는 2천원, 3주차에는 3천원... 26주차에는 2만 6천원이 입금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26주 동안 납입한 금액에 대해 기본금리는 연 3.50%이고, 매주 자동이체를 성공적으로 해내면 최대 연 3.50%p의 우대금리가 추가로 제공됩니다.

 

만약 중도에 해지하거나 만기 후에도 해지하지 않으면, 가입시점의 기본금리에 따라 다른 금리가 적용됩니다.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하면 세금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해주지만, 모든 예금 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이자를 합쳐서 1인당 "최고 5천만원"까지만 보호해줍니다.

 

카카오뱅크 26주 적금은 만기 전에 일부 금액만 출금할 수 있는 긴급출금 기능이 있습니다. 긴급출금은 최대 2회까지 가능하고, 출금 후에도 적금잔액이 10만원 이상 남아야 합니다. 긴급출금 시에는 중도해지금리가 적용됩니다.

 

만기 시에는 자동해지를 선택하면 해지 원금과 이자가 카카오뱅크 계좌로 입금되고, 직접해지를 선택하면 고객이 원하는 때에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단, 만기 후에 해지하지 않으면 만기 후 금리가 적용됩니다. 중도해지는 가입일로부터 만기일 전에 해지하는 경우로, 중도해지 시에는 기본금리보다 낮은 중도해지금리가 적용되고 우대금리는 받을 수 없습니다.

 

출처 : 카카오뱅크

 

또한, 양도나 압류 등으로 명의변경이나 출금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해지 및 이자 지급이 제한됩니다. 만기일로부터 5년 이내에 해지하지 않은 경우에는 휴면예금으로 분류되어 서민금융진흥원으로 출연되니 주의하세요.

 

카카오뱅크 26주 적금은 매주 납입 금액이 자동으로 증가하는 상품으로, 가입할 때 선택한 금액과 요일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적금을 개설한 요일마다 자동이체가 진행되며, 납입 실패 시 빈자리 채우기로 납입할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는 7주차 또는 26주차까지 자동이체 납입을 연속으로 성공하고 만기해지하는 경우 제공됩니다.

 

2.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과 연동되는 부가 서비스입니다. 돈을 따로 분리해서 보관하면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기능으로, 비상자금이나 저축 목적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세이프박스에 넣은 돈은 매일 마감 잔액에 따라 이자(현재 연 2.40%)가 계산되고, 매월 네 번째 금요일에 정산하여 다음날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으로 이자가 지급됩니다.

최소 가입금액은 0원이고, 계약기간은 없습니다. 입금한도는 기본적으로 1천만원이지만, 최대 1억원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세이프박스는 카카오뱅크 앱에서 간단하게 신청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입출금은 슬라이더를 움직여서 원하는 금액을 조절할 수 있고, 삭제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과 연결되어 있어서 별도의 계좌번호나 인증절차가 필요없습니다. 예금자보호제도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해주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개의 계좌에만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세이프박스는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과 연동되어 있어서 입출금은 해당 계좌에서만 가능합니다. 만약 다른 계좌에서도 입출금을 하고 싶다면 세이프박스를 삭제하고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출처 : 카카오뱅크

 

최근에는 '이자 바로 받기’라는 기능이 추가되어 원하는 시점에 이자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이프박스의 장점은 저축하기 쉽고 간편하다는 점이고, 단점은 이율이 낮고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만 입출금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3.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카뱅 모임통장이란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모임의 회비를 편리하게 관리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다면 모임주는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모임멤버는 만 14세 이상 카카오뱅크 회원이 되어야 합니다. 한 사람은 최대 100개의 모임을 만들거나 30개의 모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모임에는 최대 100명의 멤버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모임주는 카카오톡으로 모임멤버들을 불러오고, 회비납입 상태를 볼 수 있고, 메시지 카드로 회비를 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임멤버들은 모임통장의 회비내역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계좌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은 모임주 개인 이름으로 되어 있는 통장이기 때문에 압류나 사고 등이 생기면 사용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임통장서비스를 그만하고 싶다면 모든 멤버를 내보내야 합니다. 그리고 해지하면 다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출처 :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은 안심계좌번호가 주어지고, 모임통장으로 바꾸기 전에 한 거래는 멤버들에게 안 보입니다. 모임통장의 잔액과 거래내역은 모든 멤버들이 같이 볼 수 있기 때문에 회비를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비 규칙을 정해두면 자동알림과 메시지카드로 회비를 달라고 하거나 낼 수 있습니다. 가족 생활비도 모임통장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메시지카드로 모임을 더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4. 카카오뱅크 예금자보호

 

제1금융권인 카카오뱅크 예적금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원금과 이자를 합쳐서 1인당 최대 5천만원까지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예금자보호에 들어가는 상품은 입출금통장, 자유적금, 정기예금, 세이프박스 등 만기에 원금을 돌려주는 상품입니다.

 

예금자보호란 금융회사가 파산 등의 이유로 고객의 예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경우 정부가 예금과 이자를 합쳐서 1인당 최대 5천만원까지 예금액을 보호해주는 제도입니다. 카카오뱅크는 1급 은행이기 때문에 예금자보호가 적용되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카카오뱅크에서 여러 상품에 가입하셨다면, 모든 상품의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이 5천만원 이하가 되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5천만원을 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받지 못합니다.

 

5. 후기 및 결론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좋은 후기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단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첫째, 입출금은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또는 개인사업자통장으로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다른 은행 계좌로의 이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둘째, 이자율이 CMA통장과 비교해보면 그다지 높지 않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의 후기를 보면, 대부분 만족하고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모임통장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세이프박스를 통해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고 하며, 통장 쪼개기로 돈을 관리하는 사람들도 세이프박스를 편리하게 이용한다고 합니다.

카카오뱅크 26주 적금의 후기를 보면, 대부분 저축 습관을 기르고 싶은 사람들이 만족하고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작은 금액부터 시작할 수 있고, 짧은 기간에 만기가 되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이자율이 낮다고 불만을 표하거나, 매주 납입액을 신경 써야 한다는 점을 불편하게 느끼기도 합니다. 카카오뱅크 26주 적금은 간편하고 재미있는 저축 상품입니다. 하지만 이자율이나 납입 방식에 대해 잘 알고 가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카카오뱅크에서 제공하는 예적금 3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세이프박스, 26주 적금, 모임통장은 각각 다른 특징과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목적과 상황에 맞게 고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예적금은 온라인으로만 은행을 할 수 있는 장점을 살려서 접근하기 쉽고 수수료가 싸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예적금 상품도 높은 이자를 제공하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예적금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목돈마련 프로젝트 MZ세대 사회초년생 재무상담 후기

재테크란 자신의 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늘리는 기술을 말합니다. 재테크를 통해 돈을 더 많이 벌고 싶습니다. 하지만 재테크를 하려면 돈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들이 재테크

yunss00.tistory.com

 

 

서민금융진흥원 소액생계비대출 후기 100만원 자격

안녕하세요. 저는 서민금융진흥원 소액생계비대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은 신용평점이 낮거나 소득이 적은 분들이 생활비를 마련할 수 있도록 최대 100만원까지 저렴

yunss00.tistory.com

 

 

카카오뱅크 햇살론15 추가대출 부결시 특례보증 후기

안녕하세요? 기존 5대 시중은행을 긴장시킨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 햇살론15 대출조건은 어떤지 추가대출은 가능한지 그리고 부결시 특례보증은 가능한지 및 디시에 나온 후기도 함께 알아

yunss00.tistory.com

 

 

댓글